1. 개인간의 거래서 장점과 단점을 설명
개인간의 거래시에는 구매하시고자 하시는 분들의 측면에서 보면 가격이 저렴한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가격적인면이 요즘은 장점이자 단점이 됩니다. 인터넷으로 차량에 대한 가격이 많이 오픈되어 있는 상황이라 가끔은 오히려 매매상에서 거래되는 가격보다 비싼가격으로 올려두시는분들이 많은 실정이다.
판매를 하고자 하는 사람의 측면에서 보면 중고차딜러나 신차영업사원들께 판매하는것보다 개인간 직거래가 좀더 높은 가격을 받을 수있다. 단점이라면 거래시간이 좀 걸린다는 것이다.
개인간의 거래시에는 차량에 대해 아주 잘 아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중고차딜러나 신차영업사원과 같이 전문적으로 차량을 사고 파는 사람과 달리 미미한 지식만 가지고 있다. 왜냐면 중과시세에는 정답이 없기때문이다. 때문에 개인간의 거래시에 거래차량에 대한 정확한 시세를 가늠하기는 어렵다.
2. 중고차를 신차를 구매 하시면서 영원사원에게 판매
신차영업사원들에게 신차를 구매하면서 타는 중고차를 판매하는 경우는 장담점을 떠나서 유통 구조를 설명하면 이해가 쉬울것 같다. 신차 영업사원이 차량을 판매하면 자신의 영업실적에 따라 판매되는 차량에 따라 성과급이 나온다. 물론 실적도 오른다. 그 성과급의 일부로 신차구매를 하는 사람에게 서비사라는 명목으로 썬팅이라든지 몇가지 해준다. 사실창 차량의 가격을 할인해 주진 않는다. 할인은 그달 차량 판매에 관한 회사의 영업내용이다. 신차를 구매하면서 신차영업사원에서 판매한 중고차는 99% 중고차 매매상으로 흘러들어온다. 수출도 중고차 매매상으로 보면 좀더 정확한다. 신차영업사원들은 신차구입비용에서 중고차가격을 포함해야하기 때문에 바로 현금을 지불해주는 매매상으로 판매를 하기 마련이다. 여기서 아주 중요한 중고차 유통에 관련된 내용이 나온다. 신차영업사원은 신차를 구매하면서 판매하신 신차영업사원이 고객으로부터 받은 중고차를 거래를 하고 있는 중고차 매매상에 연락을 취하게 된다.그럼 중고차쪽에서는 판매도 중요하지만 물건의 매입도 중요하다. 그래서 신차영업사원은 매매상 몇군데에 연락을 한다. 그리고 가장 많은 금액을 주는 매매상에서게 차를 넘기게 된다. 위에서 말했듯이 중고차시세는 정답이 없다. 딜러개개인의 차이에 따라 10~20만원 정도 매매상 매입금액이 차이가 있다. 그러나 그 차액에 대해서는 신차를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말해주지 않는다.
3. 중고차를 매매상에서 직접 판매를 하거나 구매하실 경우 장단점
중고차를 매매상에 직접 판매를 하실 경우 바로 현금으로 구매를 해주기 때문에 거래를 신속하다.. 서류 절차등 모든게 일사천리로 진행된다. 하지만 단점은 차량에 대한 가격이 개인간의 거래보다 좋지 못한다. 이유는 매매상에서 중고차를 매입을 했을경우 매입 한 차량을 상품화 시켜서 매매상에 진열전시를 하게 되는 비용이 발생한다. 그 비용은 차종 차량내외관상태 수리여부상태 매매상전시비용 수수료 등등 꽤 많은 비용이 진출됩니다. 매매상이전비용과 수수료, 전시비용등 전시비용이 대략 75만원정도가 소비됩니다. 각지역 매매상별로 차이는 있다. 위내용은 상품화를 하지않은 내용입니다. 상품화 비용은 차량 외관 판금도색 비용입니다. 물론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거래하는 가격보다 저렴합니다. 많은 차량을 대량으로 거래를 하다보니 저렴해지는건 당연하다. 실내 크리닝이나 시트에 더러운부분들 깨끗하게 손을 봐야만 전시를 해뒀을경우 고객님들이 보고 구매를 한다. 내외관이 지저분 하다면 고객님들은 그 차량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한다. 그렇기에 매매상에서는 차량을 매입해오면 이것저것 손을 보고 상품화 싴서 매매상 주차장에 진열 하는 비용때문에 그러한 비용과 매매상 이윤을 판매하시고자 하는 차량의 소비자에게 직접 거래되는 가격에서 뺀금액을 판매하시고자 하시는분께 제시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