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은 가솔린, 액화 가스, 디젤 엔진 3종류로 구분이 된다.
첫 번째 가솔린 엔진은 흡입→압축→폭발→배기 작용을 반복하여 동력을 계속 발생시킨다..
가솔린 엔진에는 2가지 종류가 있으며 4행정, 2행정으로 나뉘고 있다.
4행정이란 크랭크축이 1회전하는 동안에 피스톤이 4행정(흡입→압축→폭발→배기)작동으로 1사이클을 완료하는 엔진이며, 2행정은 크랭크축 1회전에 피스톤이 2행정(흡입과 압축→폭발과 배기)작동으로 1사이클을 완료하는 엔진이다.
두 번째 액화 가스 엔진은 가솔린 엔진의 연료 장치만을 개조하여 가솔린 대신 액화 석유 가스(LPG)를 연료로 하여 동력을 발생시키는 엔진이다.
세번째 디젤 엔진은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여 동력을 발생시키는 기관이다.
엔진 실린더 내에 혼합 가스 대신 많은 공기를 흡입한 후 피스톤으로 강하게 압축하여 고온(500~700°C)으로 하고, 고온으로 된 압축 공기에 경유를 분사시켜 자연 착화에 의한 폭발로 동력을 발생시킨다.
기타 장비로 윤활 장치와 유압계, 유압경고등이 있다.
윤활 장치의 역할은 엔진 각 부분에 윤활유를 공급하여 원활한 작동과 엔진 마모 방지 및 방청, 밀봉 작용을 하는 역할을 한다.
윤활 장치의 구성은 오일펌프, 유압조정기, 오일클리너, 오일팬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