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이
| 2009-10-16
지금은 화물차 운전을 안해서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예전 기억을 기울여 보면...
1톤: 1~5단 , 후진
2.5톤: 1~5단 , 후진
4.5톤/5톤: 1~6단 , 후진
8톤: 1~5단 , 후진
11톤/15톤 덤프: 1~6단 , 후진
기타, 대형 트럭 : 1~5단(H/L) , 후진(H/L) ~ 1~6단(H/L) , 후진(H/L)
* High/low는 버튼 형태로 기어에 붙어 있습니다.
따라서, 1~5단(H/L) , 후진(H/L)의 경우는 12단 기어라는 이야기가 되겠죠.. (5*2) +(1*2) = 12
참고 하세요..^^
지금은 모르니.. 아시는분 있으면 교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트라고..
| 2009-10-22
대형 HIGH/LOW기어는 트레일러나 앞사바리에 달려잇구요
2단 출발한다치면 2단로우 출발후RPM2000~2500정도에 기어변속한다치면 2단로우 출발
햇으면 하이에 올리고 클러치만 밟으면 2단 하이 기어가 들어감니다... 다시 3단으로 기어 변속하면
로우로 내린후 클러치 밟고 삼단으로 변경하시면 3단 이런식입니다... 직접 운행을 해보시면
더빠르겠죠... 이렇게 설명해드리는거보다 요즘엔 차들이 좋아서 3단출발도 무난히 한담니다
대형차 앞타이어 두개가 아닌이상 하이로우 기어는 없다고
보시면 될겁니다... 트레일러는 예외구여 ^^
도움이 되실련지 모르겠네여~ ^^
2단 로우/하이 3단 로우/하이 4단 로우/하이 5단/로우 하이
이런식이구요 하이로우기어 달린 차들은 5단이 아니고
1~10단 로우하이 달린것도잇고 1~8단 로우 하이 달린차가
잇고 다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