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4만정도에서 점검 후 교환
1. 오일류
- 엔진오일: 매 5천킬로 교환 (순정 광유일 경우). 님께서 좀더 차를 아낀다는 맘으로 타실꺼면 100% 합성오일을 별도 구매해서 정비소 들고가서 공임주고 교환하세요. 비용은 순정보다 2~3배 비싸지만 100%합성은 7천에서 1만킬로 뛰고 교환해도 됩니다.
- 미션오일: 4만킬로시 교환. 한번씩 미션오일점검하세요. 선홍색이 맑게 묻어 나와야 합니다. 너무 검고 탁할때까지 방치했다가는 그 비싼 미션자체에 손상이 감. 교환시기는 어찌보면 엔진오일보다 더 중요한 포인트임.
- 기타: 데후오일, 브레이크오일 정도만 신경써주시면 되겠네요. 이것도 4만정도에서 점검받고 교환하세요.
보통 4만정도에서 점검 후 교환
2. 필터류
- 연료필터: 중요합니다!! 이거 관리안했다가 엔진안에 수분을 분사했다간 엔진 망합니다. 3만에서 연료필터 카트리지만 교환하고 6만에서 assy까지 통째로 교환하세요.
- 에어필터,오일필터: 이건 뭐 엔진오일 갈 때 자동 교환해주니깐 잊으시고...
- 공조기필터: 하절기/동절기에 함씩 갈아주세요. 차안에 악취로 기분다운 시키면 안되겠죠?^^
보통 4만정도에서 점검 후 교환
3. 그 외 각종 소모품 관리
- 타이어: 타이어관리안했다가 빗길에 미끌려서 저세상 가실수도 있습니다. 보통 3~4만킬로 뛰고 전체 교환합니다. 이 때 휠얼라이먼트도 서비스로 봐주는데 꼭 받으시고(제대로된 얼라이는 아니지만^^)... 그 후 정비소가셔서 매 1만킬로마다 앞뒤 X자로 타이어 교환해주시고요. 그리고 신경쓰이겠지만 한달에 한번 타이어 공기압 점검정도는 공짜니깐 이것도 관리해주세요. 타이어 수명 연장합니다! 참, 정비소 하나 딱 찍어서 정비사와 단골로 지내세요^^ 이것 무시 못합니다.
보통 4만정도에서 점검 후 교환
- 브레이크패드: 보통 4만정도에서 점검 후 교환 (주행시 떨린다면 브레이크디스크 점검/교환하시고 휠얼라이먼트 보셔야 합니다)
- 각종 벨트류 점검: 팬벨트(드라이브벨트)는 4~5만정도에서 점검/교환, 타이밍벨트 (SM3은 모르겠는데 요즘은 체인식이 많이 나와서.. 이건 반영구적이거든요)
- 배터리점검: 보통 3년에 한번 교환하는데... 전압점검 후 사용하는데 문제 없다면 더 써도 됩니다.
- 냉각수/부동액: 제 단골 정비사는 무교환이라고했는데... 전 4만때 보충도 아니고 아예 새걸로 교환했습니다^^
- 그 외 엔진쪽 부품 점검: 아이들링풀리/베어링등 노후로 인해 소음은 안생기는지... 글고 점화플러그 3만킬로에서 점검해주셔야하고요, 섬머스탯 (라디에이터로부터 공급되는 냉각수 순환을 조절해주는 뚜껑같이 생긴 부품)이라는 부품 노후화됬는지도 점검해야합니다.
차를 사랑하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