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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DAEWOO, 글로벌 준중형 모델 ‘라세티 프리미어’ 출시

분류 : 신차정보등록일 : 2008-10-23

GM DAEWOO, 글로벌 준중형 모델 ‘라세티 프리미어’ 출시

- 혁신적인 스포츠 쿠페 스타일 외관과 고품격 인테리어 디자인
- 동급 최대 전장(4,600mm), 전폭(1,790mm)으로 여유로운 실내공간 구현
- 준중형 모델 최초 첨단 6단 자동 변속기 장착으로 부드러운 주행 실현
- 견고한 차체 구조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승차감과 핸들링 제공
- 동급 최고의 안전 성능과 다양한 프리미엄급 편의사양 채택

2008. 10. 29

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이하 GM DAEWOO)가 29일 제주도에 위치한 휘닉스 아일랜드 리조트와 함덕 해수욕장 일원에서 차세대 글로벌 준중형 모델인 ‘라세티 프리미어(Lacetti Premiere)’의 신차발표회와 시승회를 갖고, 11월 중순부터 판매에 들어간다.

GM DAEWOO 마이클 그리말디(Michael A. Grimaldi) 사장은 “라세티 프리미어는 GM DAEWOO의 미래를 선도할 차세대 차량 중 첫번째 모델”로 “GM의 글로벌 엔지니어링과 디자인 팀이 힘을 모아 개발해 국내 시장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준중형 모델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판매를 주도할 것”이라며 강한 자신감을 피력했다.

이번에 선보인 라세티 프리미어는 GM의 글로벌 차량 개발 계획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된 GM의 글로벌 모델로 차량의 기반이 되는 아키텍쳐 (Architecture)는 유럽에서 개발했으며, GM DAEWOO가 차량 엔지니어링과 디자인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아울러 라세티 프리미어는 국내를 비롯, 유럽과 미국에서 생산될 계획이며, 130개국 이상의 시장에서 GM의 다양한 브랜드로 판매될 예정이다.

GM의 글로벌 차량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총 27개월의 개발기간을 거쳐 탄생한 라세티 프리미어는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과 성능을 만족시키기 위해 GM내에서도 가장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을 적용했다. 또 보다 완벽한 성능과 품질을 위해 한국을 비롯, 세계 각지에서 100만km이상의 내구 주행 시험과 200회 이상의 차량 충돌 테스트, 혹서기 및 혹한기 테스트 등 엄격한 검증을 거쳐 개발됐다.

◈ 동급 최대 전장과 전폭으로 세련되고 역동적인 외부스타일 ◈

라세티 프리미어는 동급 최대의 전장(4,600mm)과 전폭(1,790mm)을 자랑하며 준중형 모델 이상의 존재감을 보여 준다. 특히 ‘휠아웃/바디인(Wheels-out/Body-in)’이라는 디자인 컨셉트로 개발된 라세티 프리미어는 차량 휠과 휠하우징을 더욱 돌출되도록 표현, 차체의 안정감 및 측면 볼륨감이 한층 더 돋보인다. 이와 더불어 최대 17인치까지 옵션으로 제공되는 대형 알로이 휠은 중후하고 역동적인 스타일을 배가했다.

GM DAEWOO 디자인부문 김태완 부사장은 “라세티 프리미어 디자인의 중점은 단순한 진화가 아닌 혁신적인 진보를 통해 GM과 GM DAEWOO의 미래에 나아갈 제품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라세티 프리미어는 후드에서 트렁크까지 유연하게 이어지는 아치형 루프라인과 높게 디자인된 크롬 코팅 벨트라인이 조화를 이뤄 역동적인 외부 스타일을 자랑한다. 아울러 오목하게 들어간 숄더 라인과 에어로 다이내믹 스타일이 인상적인 측면 디자인은 동급 모델에서 찾아 볼 수 없는 스포츠 쿠페 형상의 스타일을 표현했다.

이와 함께 크롬이 가미된 듀얼 베젤(보석을 깎은 형상) 디자인의 대형 헤드램프는 날렵하고 역동적인 외부스타일을 구현했으며, 헤드램프 상단 곡선이 좌/우측 펜더를 감싸며 올라가 측면 바디 라인과 함께 조화를 이뤄 한층 더 강인한 인상을 표현한다. 또 대형 라디에이터그릴과 하단 에어댐에 적용된 일체형 디자인은 각진 후드 캐릭터 라인과 잘 어우러져 강인하고 세련된 전면 스타일을 완성했다.

또한 대형 테일램프가 차량 후/측면과 트렁크 리드에 연결돼 한층 더 고급스럽고 중후한 느낌을 나타내며, 스포일러 타입의 트렁크 리드를 적용, 스포티한 라세티 프리미어의 후면 스타일을 연출했다. 아울러 크롬 처리된 트렁크 가니쉬와 세련된 스타일의 LED 보조제동등, 고급 모델에만 적용되는 4구 일체형 후방감지 센서 등을 장착,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멋을 더했다.

◈ 여유로운 실내공간과 함께 혁신적인 고품격 디자인 ◈

라세티 프리미어의 외관에서 보여지는 GM DAEWOO만의 혁신적인 디자인 철학은 실내디자인에도 적용됐다. 동급 최대의 전폭(1,790mm)과 축거(2,685mm)를 바탕으로 안정된 승차감은 물론, 성인 다섯 명이 여유롭게 승차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넓은 실내공간을 자랑한다.

아울러 라세티 프리미어는 스포티하고 고급스러운 실내공간을 연출하기 위해 센터페시아를 중심으로 비행기 조종석을 연상시키는 좌/우 대칭으로 설계된 운전자 중심의 ‘듀얼 콕핏(Dual cockpit)’ 디자인을 적용했다. 또 대시보드와 도어트림에 좌석시트와 동일한 소재와 컬러를 사용한 독창적인 디자인을 적용하는 등 라세티 프리미어만의 개성을 한층 더 표현했으며, 고급 소재와 정교한 마감 처리를 통해 품격있는 실내공간을 연출했다.

이와 함께 크롬으로 악센트를 준 실린더 타입의 쓰리써클 클러스터는 주/야간 무드 조명 연출이 가능하고 뛰어난 시인성을 갖춘 아이스블루 LED 조명은 크롬 클러스터링과 어우러져 은은하고 세련된 실내 분위기를 연출한다. 또 최적의 드라이빙과 핸들링을 위한 쓰리스포크(Three-spoke) 스티어링휠과 레이싱카를 연상시키는 버킷 타입 시트는 안정적인 승차감을 더해줌과 동시에 고급스럽고 스포티한 실내를 제공한다.

또한 크롬 코팅된 일체형 센터페시아는 세련된 실내분위기를 한층 더 배가했으며, 5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다양한 운전 편의정보 및 운전자가 자유롭게 편의기능를 조정할 수 있는 동급 최초의 첨단 GID(Graphic Information Display) 기능을 새롭게 추가했다.

◈ 고효율 ECOTEC III 엔진 및 동급 유일의 첨단 6단 자동변속기 장착 ◈

라세티 프리미어에 장착된 고효율 1.6리터 DOHC ECOTEC III 엔진은 ‘DCVCP(Dual Continuous Variable Cam Phasing)’ 기술을 적용, 흡기 및 배기 밸브의 최적 개폐 시기를 조절해 엔진 효율은 향상시키고 배기가스는 줄였다. 또 주철 대신 스테인레스 재질로 제작된 배기 매니폴드와 컨버터를 적용, 부품 내구성은 높이고 엔진은 경량화했으며, 타이밍 벨트 설계를 최적화해 10년 또는 160,000km 주행 시까지 벨트 교환이 필요 없어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아울러 준중형 모델 최초로 적용된 첨단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는 ECOTEC III 엔진과 함께 최적의 밸런스를 이뤄 동급 차량에 장착된 일반적인 4단 자동변속기 대비 엔진 성능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해 부드러운 기어 변속을 실현, 탁월한 승차감은 물론 연비도 향상시켰다.

이와 함께 라세티 프리미어에 장착된 6단 자동 겸 수동변속기는 넓은 기어비(6.14:1)와 더욱 세분화된 변속 기능으로 정지 상태에서 발진 및 가속성능이 개선되는 등 저속에서 보다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을 자랑한다. 또 고속에서 낮은 엔진 rpm 구현으로 보다 정숙한 주행을 실현했으며, 고단에서 저단으로 빠른 다운시프트가 가능해 스포티한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다.

GM DAEWOO는 라세티 프리미어 1.6리터 가솔린 모델 출시에 이어 2009년 초 150마력의 2.0리터 터보 디젤 모델을 출시할 예정.

◈ 첨단 GM 전자 제어시스템이 적용된 최초의 GM DAEWOO 제품 ◈

라세티 프리미어에 새롭게 적용된 또 하나의 최첨단 기술은 GM이 독자적으로 개발 보유하고 있는 ‘GMLAN(General Motors Local Area Network)’ 전자 제어시스템이다. GMLAN 시스템은 차량 내 각종 전자 모듈간 정확하고 빠른 정보 공유 및 커뮤니케이션하는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차량의 제동, 조향, 안전, 배출 등의 성능 향상에 기여한다.

GMLAN 시스템은 차량내 전자모듈 간의 정보를 고속 데이터버스(Data Bus)와 저속 데이터버스 등 두가지 형태로 나눠 전달한다. 고속 데이터버스는 정보 입력신호에 반응하는 속도가 기존 방식에 비해 50배까지 빨라져 차량의 중요한 핵심 기능을 담당하는 엔진, 변속기, ABS, ESC 연결 모듈을 더욱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울러 저속데이터버스는 주로 차량 내 개인화된 기능인 인스트루먼트 패널 컨트롤과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실내 편의사양 및 안전 장치 관련 모듈 제어에 관여한다. GMLAN 시스템의 핵심적인 기능을 하는 IBCM(Integrated Body Control Module)은 입력된 정보 신호를 고속에서 저속으로 변환하여 두 데이터버스간 효율적인 정보 공유를 가능케 하는 통로.

GM DAEWOO 최초로 라세티 프리미어에 적용된 GMLAN 시스템은 차량 내부의 시스템 간을 연결하는 전화선 같은 역할을 해 전체적인 차량 기능의 신속성과 정확성을 한층 더 향상시켰다.

◈ 부드럽고 안락한 승차감과 정교한 핸들링 등 최적의 주행안정성 실현 ◈

라세티 프리미어에 적용된 새로운 바디프레임 시스템(Body Frame Integral System)은 상부 차체와 차체 프레임이 일체형으로 설계돼 더욱 견고하고 안정된 구조를 확보했으며, 고속 주행안정성과 탁월한 코너링 등 부드럽고 정교한 핸들링의 기반을 제공한다.

아울러 국내 도로 상황에 맞도록 설계된 고강성 전륜 맥퍼슨 스트러트 서스펜션은 뛰어난 주행 안정성능 및 정교한 핸들링을 제공해 스티어링휠 떨림 방지는 물론, 충격 및 진동을 최소화했다. 또 공기 역학적 유선형 차체 설계(공기저항계수: 0.30 cd)로 고속 주행시 풍절음을 최소화했으며, 3중 구조 대시보드와 후드 인슐레이션 등을 적용해 엔진 소음을 감소시켜 정숙한 주행을 돕는다.

이와 함께 하부 이음방지 및 최상의 제동력을 위한 가스 주입 댐퍼를 적용한 리어 가스 쇽업쇼바와 튜블러 타입 컴파운드 크랭크 리어 서스펜션을 장착하는 등 구조 경량화를 통한 다이내믹한 핸들링을 제공한다.

◈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도 평가 5개 기준의 설계 및 첨단 안전 사양 ◈

라세티 프리미어는 차체에 초고장력 강판을 64% 이상 적용, 세계 최고 수준의 차량 충격 안전성 및 측면 충돌 보호 능력을 한층 더 보강해 운전석, 동반석, 사이드 등 모두 별 5개(한국, 유럽, 미국 NCAP) 기준으로 개발됐다. 특히, 국내 최고 수준의 도어 두께(160mm)로 사이드 에어백 없이도 측면 충돌 테스트에 최고 등급을 예상할 만큼 측면 안정성이 강화됐다.

이와 함께 동급 최초로 차체 주요 부위에 구조용 접착제를 사용, 용접 부위 분리현상을 방지하는 등 안정적 차제구조를 유지해 충돌 성능 및 내구 성능을 향상시켰다. 아울러 에어백 센싱(Airbag sensing) 기능을 적용, 측면 고속 충돌 시 에어백이 더욱 빠르게 작동되도록 설계했으며, 롤오버 센싱(Rollover sensing)은 보다 빠른 브레이크 제어 시스템을 구현, 차량의 주행안전성을 최적화했다.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최신 전자식 주행안전제어 장치인 SESC(Sensitive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system)를 장착, 일반 ESC 대비 가속, 제동, 코너링시 더욱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뛰어난 제어 성능을 실현한다. SESC는 SLS(Straight Line Stability), EBFDS(Electronic Brake Force Distribution System), EDS(Engine Drag Control), TCS(Traction Control System) 등과 같은 시스템이 유기적으로 작동해 불안정한 주행 상황에서 차량을 안정되게 제어한다.

또한 동급 최초로 CBC(Cornering Brake Control) 기능을 적용, 핸들을 꺾은 것 보다 차가 더 회전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해 더욱 안정감 있는 코너링을 제공한다.

아울러 기본으로 장착된 운전석, 동반석 에어백은 차량 충돌시 충격 강도를 최소화 했으며, 사이드 에어백이 앞좌석 좌/우측에 내장돼 있어 승객의 흉부 및 골반을 보호한다. 아울러 루프레일에 장착된 커튼 에어백은 앞/뒤 좌석 승객의 머리를 동시에 보호해 준다.

이와 더불어 차량 충돌시 차량 페달이 운전자 방향으로 밀려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브레이크 페달 분리 시스템(Pedal Release System)을 장착했으며, 차량 사고시 페달 연결부가 자동으로 분리돼 운전자의 무릎과 발목에 치명적인 상해를 미연에 방지한다.

또한 라세티 프리미어는 운전자뿐 아니라 보행자 보호를 고려한 전면부 설계로 차량 충돌시 엔진 블록에 의한 보행자의 2차 상해를 최소화했다.
◈ 동급 최초 및 최고의 프리미엄 편의사양 채택 ◈

차세대 글로벌 준중형 라세티 프리미어는 동급 최초 및 최고의 다양한 편의사양을 채택해 운전의 즐거움을 배가했다.

 원격감지 거리가 30m인 리모트 키리스 엔트리(Remote Keyless Entry)
 버튼식 시동키(최고급 사양)
 전원 유지 장치(시동키 탈거 후 전원 10분 동안 유지)
 헤드램프 에스코트 라이팅 및 인테리어 웰컴 라이팅 기능
 3단 열선 시트가 내장된 버킷 타입의 운전석 및 동반석
 HVAC 항균필터 적용
 5인치 디스플레이 액정 화면(Graphic Information Display)
 슬라이딩 센터 콘솔 및 슬라이딩 컵홀더
 속도 감응식 오디오 음량 조절
 앞유리 습기 자동 제어
 Push 타입 원터치 주유구
 원터치 트렁크 오프닝 터치패드
 타이어 리페어 킷(컴프레셔를 사용, 액체봉합제를 타이어에 주입해 임시로 최고 속도 80km/h 까지 운행 가능)
 일체형 4구 센서 및 8개 경고 구간 후방주차 보조 시스템
 트렁크 오픈시 리어 그라운드 조명 점등

라세티 프리미어 가격은(수동변속기 기준) SE 모델 일반형 1,155만원, 고급형 1,205만원, SX 모델 일반형 1,372만원, 고급형 1,442백만원, CDX 모델 일반형 1,455만원, 고급형 1,605만원. 첨단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 선택시 165만원 추가.



 

출처, GM 대우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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