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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연비가 좋아지는 올바른 방법과 잘못된 방법

분류 : 자동차정비등록일 : 2009-02-18

내리막길에서는 기어 중립을 빼라.
연비를 높이는 방법
1. 에어필터를 청소
에어필터가 더러우면 10% 정도의 연효손실이 발생합니다. 귀찮더라도 1000km 정도마다 한 번씩 꺼내서
털어주면 좋고 5000km마다 교환해야 합니다.

내리막길에서는 기어 중립을 빼라.
2. 점화플러그와 고압케이블 점검
점화플러그와 고압케이블의 성능이 떨어지면 20%까지 연비가 나빠집니다. 또 엔진의 힘도 떨어집니다.
점화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연료가 실린더에서 연소되지 않고 배기구를 통해 그냥 빠져나가 버리기
때문입니다. 물론 환경에도 좋지 않습니다.
일반 점화플러그는 2만~3만km 정도(백금은 8만~10만km)에 점검을 하고 상태가 좋지 않으면 교환을
해야 합니다. 고압케이블도 3만km마다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리막길에서는 기어 중립을 빼라.
3. 엔진 내 검댕(카본) 청소
연료와 공기가 엔진에 흡입되고 연소되는 과정에서 스로틀바디와 밸브 피스톤 등에 카본이 낍니다.
이는 연소효율을 떨어뜨리고 때로는 엔진에 노킹을 발생시켜 엔진의 수명을 단축시키기도 합니다.
1만km마다 스프레이식 엔진크리너로 청소해주면 됩니다. 이와함께 연료에 첨가하는 엔진세정제도 쓸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효과가 뛰어나다고 말하기는 힘듭니다.
 

잘못된 방법
1. 내리막길에서는 기어 중립을 빼라.
내리막길에서 기어를 중립에 두면 공회전 수준의 연료가 분사되지만 기어를 넣은 채 가속페달에서
발만 떼면 아무리 높은 rpm이라도 전혀 연료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과어에 생산된 캬브레이터 방식
엔진 제외) 또 기어를 중립에 두면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아 제동거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내리막길에서는 기어 중립을 빼라.


2. 가속페달을 밟았다 놓았다를 반복하다.
모든 물체는 가감속을 반복할 때 들어가는 에너지보다 일정한 속도를 꾸준히 유지할 때 들어가는
에너지가 훨씬 적습니다. 가속페달을 떼고 감속될 때 아껴지는 연료보다 다시 이전 속도로 회복시키기
위해 가속할 때 들어가는 연료가 많기 때문에 결국 돈이 낭비됩니다.

내리막길에서는 기어 중립을 빼라.

3. 무조건 천천히 가속하라.
엔진은 연효효율이 높은 구간이 있습니다. rpm이 너무 낮거나 높으면 효율 떨어집니다. 즉 들어가는
연료에 비해 출력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이에 따라 연료효율이 좋지 않은 구간에서
무조건 천천히 가속하는 것보다는 다른 차량이 흐름에 따라 적당하고도 빠르게 가속한 뒤 2000~2500rpm
수준에서 정속운전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내리막길에서는 기어 중립을 빼라.
출처 : http://bulkwang.tistory.com/59?srchid=BR1http%3A%2F%2Fbulkwang.tistory.com%2F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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