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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 사려고 하는데.. 중고차를 어떻게 체크 해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분류 : 중고차정보등록일 : 2008-07-29

중고차 사려고 합니다.
어떻걸 보아야 하는지 알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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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 점검요령

등록일 : 2008-07-29

1. 우선 차량 외부를 살펴 봅니다. 맑고 화창한 날을 택해 실외에서 보는 것이 좋으며 여러 각도에서 전후면을 번갈아 살펴 보세요.

2. 새롭게 칠한 부분이 있는지, 판넬의 굴곡은 없는지 유심히 관찰하되 정면보다는 45도 정도 측면에서 관찰하고 가능한 태양 빛 반대 방향에서 살피는 것이 요령입니다. 본넷트, 문짝, 트렁크 등의 교환 흔적도 잘 살펴야 합니다.

3. 연결 나사못의 수리흔적, 새로 용접한 부분의 유무, 판넬 사이의 간격이 일정한 지 여부, 고무 패킹 유무 등을 면밀히 살펴 보세요.

4. 타이어 상태를 확인 하세요. 전륜 구동형의 경우 앞 바퀴의 마모상태를 확인하고 만일 한쪽만 마모된 경우 휠 밸런스나 토우인 캠버등 정렬과정이 필요 합니다.

5. 가장 중요한 엔진의 경우 우선 본넷트를 열고 앞쪽 판넬 부위에서 뒤쪽 방향으로 또는 그 역순으로 꼼꼼히 살펴 보세요. 특히 전륜 구동인 경우,앞쪽 휠 하우스(바퀴 안쪽부분)의 사고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엔진룸에 기름이 많이 묻어있고 지저분하면 오일류가 새고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팬 벨트가 느슨하고 낡았는지,시동을 걸었을때 엔진부위가 어느 정도 떠는지, 이상한 소리는 나지 않는지 세심하게 살펴 보세요.

7. 밧데리는 충전 확인게이지를 살펴 청녹색이면 괜찮습니다. 뒷 트렁크도 반드시 확인해야 할 부분. 스페어 타이어와 기본 공구류의 유무 여부와 상태 등을 꼼꼼히 살펴 보세요.

8. 차량 실내의 경우 우선 문짝과 유리창의 상태를 점검하세요. 제대로 닫히는지, 여닫을때 잡음 없이 부드러운 지 등을 살피고 유리창을 직접 작동해 봅니다. 사고가 났거나 고장난 차량은 늦게 올라가거나 올라가면서 ‘딱딱’ 소리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9. 장마철에 대비해 주의 깊게 살펴야 할 부분은 썬루프. 대개 말썽이 없지만 종종 비가 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현재 장착돼 있는 것보다 더 큰 썬루프를 장착해야 하므로 비용이 많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10.에어컨 점검도 필수. 공기의 흐름 스위치를 실내 순환으로 놓고 에어컨을 작동 합니다. 1~3분 정도 지난 후에도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에어컨 냉매가 부족하거나 콤프레셔 부분에 문제가 있는 경우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11.냉매가 부족할 경우는 보충하면 되지만 콤프레셔나 밸브,센서,호스 등이 불량이면 수리비가 많이 들기 때문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오디오시스템, 실내등도 꼼꼼히 살펴볼 부분 입니다.

12. 보이는 외관만으로 모든 걸 결정하지 말라!
- 차량의 외관상태는 추후에 수정을 통해 얼마든지 변화가 가능 합니다. 겉도 중요하지만 역시 속 내용이 중요합니다.

13. 차량의 속 내부내용을 중시하라!
- '중고차를 잘 샀다'라고 하는 경우는,구입후에 가능하면 경정비 수리비용이 최소한으로 지출될수 있는 경우를 생각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자동변속차량의 경우는 외관상의 무엇보다 오토미션이 양호한지 부터 살펴 보세요.)
육안진단으로 아무리 꼼꼼하게 차량상태를 진단 하였어도,외부 잡음내지 이상한 증세를 전혀 느낄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정비업소에 입고하여 리프트에 올려 놓고,하나부터 열가지씩 좀더 구체적으로 정밀하게 엔진 밋션을 뜯어보며 열어보고, 배선 플러그,타이어,드럼,타임벨트, 등등..상세하게 풀어 보면서 진단을 진행,...
이렇게 전문적인 장비와 공구를 이용하여 세심하고 일목요연하게 짚어 나간다면, 당장은 시급히 정비을 요구하지 않을수 있더라도, 앞으로 좀더 관리 정성의 경정비 예상비용이 추가적으로 지출이 요구될수도 있습니다.
최소한 현재의 차량상태의 정확한 진단을 받고나서,당장 소모품 교체를 필요로하는 부분이 어디이며,또한 앞으로 언제쯤 어떤 부분이 정비를 요구 하는지를 진단을 받고나서,충분히 인지하신 다음에 대비하시고 구입하여 운행하신다면, 중고차 구입함에 있어서 큰 낭패내지 문제점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물론 차량상태가 아무리 멀쩡해 보여도,추후에 전혀 예상하지못한 부분에서 잔고장이 돌발변수로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주인의 차량관리 정성에 소홀함과 부주의로 인하여 고장이 날수도 있는 변수도 전혀 배제할수 없겠지만요...

14. 만약에 사고차량 이라면?
- 예를 들어서 사람이 다쳤더라도 치료를 잘하고 정기검진을 하면 그 후유증을 다스릴 수 있듯이, 사고차량이라고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운전자의 관심이 더 중요합니다.

15. 사고차량 선별 노하우
1) 본넷을 열고 좌,우측 내부 휀더 표면의 '칠'처리 부분을 훑듯이 비벼 봅디다.
(날씨가 어두워서 육안으로 상태를 자세히 볼 수 없을 때 이 방법이 유용하겠죠..?)
- 처리부분의 느낌이 거칠면 재칠작업이 가미된 것으로 추정
- 느낌이 부드럽다면 본래 출고시 색이 유지된 것으로 추정

2) 각 접합부의 볼트조립과 실리콘의 주사상태는 차량 제조공정에서 자동으로 균일하게 출시되는 것이므로, 볼트의 풀림 여부를 확인해 보고, 실리콘 주사 의 상태가 불규칙한 균열을 보인다면 차량의 사후수리여부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16. 무엇보다 믿고 신뢰할수 있는 전문가 중개인을 만나자!
- 교과서 이론적인 차량지식으로 본인 나름대로 준비된 당신이라 하여도, 자동차에 대해서 현장의 실무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보다 더 확실할 수는 없겠지요?... 역시 믿고 신뢰할수 있는 전문가 중개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엔진 / 본네트 점검사항 *
1. 엔진오일 : 오일레벨 게이지를 이용하여 점검
2. 브레이크 오일, 와셔액 : 탱크 육안 점검
3. 밧데리 : 밧데리 상단 육안 점검 (초록색일때 정상)

* 자동차 외관 점검사항 *
1. 타이어 : 공기압 상태 및 손상여부 확인
2. 차량바닥 : 오일 누유확인 (검은색 : 엔진오일, 붉은색 : 변속기오일, 초록색: 냉각수)
3. 자동변속기 오일 : 오일레벨 게이지를 이용하여 점검

* 운전석에서 실내 점검사항 *
1. 계기판 : 각종 계기램프 상태확인 (연료 및 밧데리 충전상태, 기타 경고등)
2. 기타 : 엔진 이음상태 확인

* 시운전 주행 테스트 *
중고차를 구입할 때 무엇보다도 시승을 해보는 것이 중요 합니다. 일단 시동을 걸어 엔진소리를 들어보고 상태를 확인 합니다.
 
계기판의 주행거리를 살펴 보세요. 평균 1년에 2만㎞면 적당합니다. 그 이상이면 엔진에 다소 무리가 간 것으로 일단 의심하고 차량관리 상태및 소모품 상태에 대해서 좀더 세심하게 체크를 하여 보세요.
기어를 전진 후진으로 넣어 보세요. 거슬리는 소리가 나면 동력 전달장치가 마모된 증거로 일단 의심하여 보세요. 핸들, 클러치, 브레이크, 가속페달 등의 유격이 적당한지를 직접 조작하여 보세요

공회전시 rpm바늘의 진동이 심하면 엔진에 무리가 갔거나 마모가 심하다는 뜻.
공회전시 가속페달을 밟았을 때 엔진 소음이나 rpm 상승률이 적당한지도 살펴 보세요.

차를 출발시키고 속도가 높아질 때 엔진상태, 핸들 및 차체 등이 떨리는 지의 여부를 확인합니다.
저속, 중속, 고속 각 영역 별로 소음정도를 확인한다. 주행 중 한쪽으로 심하게 쏠리는 지 여부 및 클러치, 브레이크, 가속페달의 유격을 확인 하세요.

또 위험하긴 하지만 시운전시 급제동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급제동으로 핸들 및 조향장치, 브레이크 계통 등의 이상 유무를 확인 합니다.

운전 시 유리창을 닫고 라디오 등을 끈 채 소음정도를 확인하고 특히 문짝사이 고무 몰딩 부위나 각 이음새 부위의 바람소리가 나는지를 정확히 살펴 보세요.

자동변속기 차량의 경우 레버 작동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변속시 충격상태나 계기판의 기어표시와 현재 기어위치가 맞는지 확인 합니다. 일반인이 레버 작동상태를 간단히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워밍업을 충분히 한 상태에서 각 파트별로 레버를 조작해 볼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D’(드라이브)에 놓았을 때 rpm바늘이 곧 반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한 템포 늦는다면 이상이 있는 것으로 일단 의심하여 보세요.
펌,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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